직장인 64.7% “연봉 협상 결과, 불만족스러워”
HR테크기업 인크루트가 직장인 830명에게 올해 연봉 협상 결과에 대해 물었어요. 연봉 협상을 진행한 직장인 중 66.7%가 올해 연봉이 ▲‘인상됐다’고 말했지만, 지난해 같은 조사보다는 인상 답변 비율이 줄었어요. 반면 ▲동결(29.5%)과 ▲삭감(3.9%)은 지난해에 비해 증가했죠.
그래서인지 연봉 협상을 진행한 응답자 중 64.7%가 ‘만족하지 못한다’고 답했어요. 그렇다면 연봉이 인상된 직장인들은 몇 %를 올렸을까요? 내 연봉 인상률과 비교해 보세요.
최근 우리나라 대기업의 대졸 신입사원 평균 연봉이 5천만원을 넘었다는 보도가 나오자 ‘이 정도는 받아야지’, ‘너무 높은 것 아냐’라는 엇갈린 의견이 나왔어요. 지난 1월 한국경영자총협회가 발표한 ‘우리나라 대졸 초임 분석 및 한일 대졸 초임’ 비교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대졸 초임 연봉이 일본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어요. 그렇다면 미국과 프랑스 등 다른 선진국들보단 높을까요?
네이버 신규 인사 제도, '레벨제'
네이버가 새로운 인사 제도인 ‘레벨제’ 도입을 추진한다고 해요. 지난 2020년, 네이버는 이 제도의 도입을 검토했다가 무산시킨 바 있죠. 그런데 창업자인 이해진 전 의장의 복귀를 앞두고 이 ‘레벨제’를 다시 도입한다고 밝혔어요. 레벨제는 직원의 역량과 전문성을 평가해 근속 연수와 상관없이 레벨을 부여하고, 성과 보상 체계와 연동하는 인사 제도예요. 급변하는 시장 환경 속, 구성원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제도라는 해석과 함께 자칫하면 인력 이탈의 가속화를 불러올 것이란 예측도 나오고 있어요.
매주 화요일에 만나는 HR 담당자의 커리어 레벨 업을 위한 뉴스레터